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AY 16 몽골을 통한 북한선교
    New Korea를 위한 21일 기도 2022. 8. 27. 21:34

     몽골은 남북한 동시 수교국이다. 1948년 10월 북한이 먼저 몽골과 외교 관계를 수립하였고 남한은 한참 뒤인 1990년 3월에 수교했다.

    최근 몽골과 남한 양국과 상호경제협력 및 문화교류가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몽골과 북한 양국도 깊은 관계라는 사실을 우리는 간과해서는 안된다. 먼저 몽골은 문화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볼 때 한민족과 역사적, 인종적, 문화적 유사성을 가진 민족으로 남북 양국 모두에게 선호도가 높은 국가 중 하나이다. 또한, 지리적으로 볼 때 몽골은 남한보다 북한에 더 근접해 있다.

    북한의 외교적 측면에서 보면 소련을 제외한 기타 국가 중 가장 먼저 외교 관계를 수립한 국가가 바로 몽골이다. 게다가 몽골은 체제 전환을 경험한 이전 사회주의국가로서 북한과 지속적인 교류 협력을 유지해 온 몇 안 되는 전통적 협력국가이다.

    몽골 입장에서 볼 때도 지리적으로 가까우면서 같은 사회주의국가인 북한과 외교 관계를 일찍 수립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을 것이다. 또한 외교 관계의 질적인 측면에서 볼 때도 양국 외교 관계의 역사 또한 남한보다 훨씬 길다. 몽골과 북한 관계는 남한보다 무려 42년이나 앞선 것을 통 해, 몽골과 북한은 외교, 경제, 문화교류적 측면에서 전통적 협력 관계의 역사가 훨씬 깊으리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우리가 뉴코리아의 관점에서 몽골에 관해 관심 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과거보다는 현재와 밝은 미래 전망 때문이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몽골은 북한과 관계를 지속해서 유지해온 전통적 협력국가이면서 남북 모두 좋은 외교 관계를 수립한 동시 수교국이다. 이것은 북한 선교의 관점에서 볼때 몽골은 북한내지에 출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 거주가 가능한 국가로 매우 큰 선교적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남북 화해와 통일 한국을 위해서도 몽골은 중요한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양자간 혹은 다자 삼각협력을 통해 남북을 연결하는 중요한 다리 역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선교 전략적인 측면에서 볼 때 몽골은 북한과 상호 문화적 유사성과 국가 선호성을 가진 민족일 뿐만 아니라 북한접근 및 진입용이성을 가진 국가이다. 그렇기에 북한 선교에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몽골인 선교사를 북한내지에 투입할 수 있도록 몽골 교회와 한국 교회가 연대하고 협력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2016년 발표된 <몽골선교 25주년 현황과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몽골에는 525개 교 회와 3만 119명의 그리스도인이 있다고 한다. 몽골 교회는 1990년부터 2004년까지 14년 동안 연 평균 17개 정도 교회가 증가하고 있으며,  2011년도 이후 교세가 완만히 감소세를 보인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몽골 교회는 규모 면에서 여전히 작은교회이 며 몽골의 복음화 역시 낮은 편이다.

     그러나 몽골 교회는 선교적 경향이 강한 교회다. 작은 교세에도 불구하고 몽골 선교사들은 중앙아시아, 중국 등 구 공산권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정확한 통계는 알 수 없지만, 무명의 몽골인 선교사들이 북한 내지에 들어가 실제로 북한 주민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고 한다. 그뿐만이 아니다. 몽골에 파견된 2천여 명의 북한노동자 대상 선교 활동 을 진행중인 선교사나 교회들도 적지 않다고 한다.

    지금 한국 교회는 북한 복음의 문이 열려 직접 들어가기 전까지 무명의 중국인, 러시아인, 몽골인 선교사들을 북한으로 파송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 안들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신실한 몽골인 선교사를 북한 선교에 파송하기 위한 방법으로 네 가지가 있다.

    첫째, 몽골 교회가 선교하는 교회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새로운 부흥이 몽골 교회 안에 일 어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한다.

    둘째, 몽골 교회와 한국 교회가 북한 선교 동원 을 위한 연대 및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셋째, 북한 선교 동원 차원에서 몽골인 선교사 를 발굴하고 선교 지도력 개발하고 훈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북한 내지로 들어 가 북한 주민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신실한 몽골인 선교사들이 많이 준비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넷째, 북한 내지로 파송된 몽골인 선교사들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사역을 위한 재정 지원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기도제목

     

    1. 교세가 감소중에 있는 몽골교회안에 새로운 부흥을 허락하심으로 몽골교회가 선교하는 교회로 하나님께 잘 쓰임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2. 북한선교동원을 위한 한국교회와 몽골교회의 선교연대 및 파트너십들이 구축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들이 마련될 수  있도록 기도하자!
    3. 북한선교동원 차원에서 몽골인 선교사를 발굴하고 선교지도력을 개발하고 훈련할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과 북한내지로 들어갈 수 있는 신실한 몽골인 선교사들이 많이 준비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