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ay 19 북한의 한류
    카테고리 없음 2021. 8. 19. 00:28

     독립운동가 김구 선생은 우리나라가 진정한 문화강국이 되기를 바랐다. 이러한 김구 선생의 소망처럼 한국드라마와 K팝이 세계에 알려지며 문화강국으로 우뚝 섰다. 전 세계적인 한류열풍으로 한국의 영향력은 더욱더 커지고 있으며, 북한에까지 미치고 있다. 북한은 한류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지만, 이미 북한내부에 번진 한류 열풍을 잠재우지 못하고 있다. 북한과 같이 폐쇄적인 국가에서 언제부터 한류가 유입되었을까? 북한에 한류가 유입되었던 때는 바로 고난의 행군시기(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중 반)이다. 식량난을 겪었던 북한 주민들이 장사와 밀수를 통해 북한 접경지역까지 진출하게 되면서 중국 동북3성을 통한 외부 문화유입이 시작된다. 초기에는 중국 상품을 통한 중국 문화가 들어갔으나, 이후 남 문화가 유입되며 북한 주민들은 한국의 대중문화를 접하게 된다. 게다가 중국식 DVD를 재생할 수 있는 영상재생기와 저가의 태블릿PC, USB 등의 보급과 각종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한류는 북한 전역에 점점 확산된다.

     북한의 한류는 어느정도일까? 북한 사회에서 한류는 특수한 계층의 전유물이 아닌, 보편적인 문화로 자리 잡았다. 탈북자의 증언에 따르면, 북한주민 10명 중 8명이 한류를 향유하고 있다고 한다. 심지어 전기만 들어오면 남한방송 및 남한문화물을 시청했다는 탈북자들도 있다. 북한주민들의 무의식 가운데 한국식 복장과 남한의 언어를 받아들이며 남한 문화의 일상 속에 살아가고 있다. 북한 주민들에게 끼치는 한류의 영향력은 북한 정부의 입장에서는상당히 위협적이다. 이러한 까닭에 북한 지도부는 2015년 형법을 개정하면서까지 한국드라마 등 자본주의 문화를 접하는 행위에 대한 처벌 수위를 강화했다. 그러나 그 실효성은 그리 크지 않다고 한다. 북한 주민들은 한류를 통해 한국을 보고 있다. 한국에 대한 북한 주민들의 인식은 한류를 통해 많이 개선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현상은 통일한국의 입장에서 본다면 상당히 고무적이다. 북한주민들안에 친남한(親南韓)의 기류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흔히 독일 통일을 보며 서독이 동독을 흡수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독일의 통일은 서 독이 한 통일 요구를 동독이 수용한 것이다. 다시 말해, 동독이 수동적으로 흡수된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편입된 것이라는 것이다. 베를린 장벽을 망치로 깨부순 사람들 대부분은 서독 사람들이 아니라 동독 사람들이었다. 이렇게까지 동독 시민이 통일에 적극적인 요인과 계기는 무엇이었을까? 서독 문화가 동독 사람들에게 아주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동독은 상당한 기간 TV를 통해 서독 문화를 접했다. 동독 사람들은 서독 문화를 동경하게 되었고, 서독에 대한 적대의식이 획기적으로 감 소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동독 사람들 안에 평화공존 의식이 싹트게 되고 결국 통일 의식이 강력하게 형성된다. 서독 문화(서독 문화의 물 결)가 통일 의식을 파생시킨 것이다. 이것이 바로 문화의 힘이다. 이 문화의 힘이 통일을 이루는 가장 큰 기초가 된 것이다.

    북한에 강하게 물결치는 한류를 위해 기도하자! 북한의 한류를 통해 북한 주민들 안에 남한에 대한 적대의식이 사라지고 평화공존 의식이 싹트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또한 북한 내 친남한파가 형성되어 남북 통일에 대한 통일의지가 불일 듯 일어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복음은 문화의 옷으로 전해진다. 한류의 옷을 입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북한 땅 안에 흘러 들어갈 수 있도록 기도하자!

    기도제목

    1. 북한 내부에 흐르는 한류 문화를 통해 남한에 대한 적대의식이 사라지고 평화공존의식이 싹트도 록 기도하자!
    2. 북한 내부에 남한과의 문화 교류에 힘쓰고 이를 주도하는 세력들이 일어나도록 기도하자!
    3. 한류문화의 옷을입고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이 북한땅안에 들어갈 수 있도록 기도하자!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