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ay 10 신의주
    카테고리 없음 2021. 8. 10. 00:20

     

     한반도 최북서단 끝쪽에 위치해 있는 신의주는 압록강을 사이로 중국의 단동과 맞닿아 있다. 신의주는 북한에서 5번째로 큰 도시로 약 30만 명의 인구가 밀집되어 있으며 상업과 경공업이 발단된 지역이다. 북・중 경제의 70% 이상이 신의주와 단동에서 시작된다. 지정학적인 위치 때문에 중국 무역이 활발하며, 고난의 행군시기에도 북⋅중 무역 덕분에 다른 지역에 비해 식량문제의 어려움 덜 겪었다고 한다. 신의주는 북한에서 가장 개방적인 도시다. 북한에서 신의주를 ‘노란물이 많이 든 사람들이 사는 곳’이라고 불린다.

     신의주는 1904년 러일전쟁이 끝난 후 일본에 의해서 생 성된 잘 만들어진 계획도시이다. 일본은 대륙침략의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새로운 의주라는 뜻으로 ‘신의주’ 라는 이름으로 개발된다. 의주는 남북종단철도인 경의선의 종점이며, 경의선의 ‘의’가 바로 신의주를 의미한다. 경의선은 1905년(광무9년) 일제군국주의가 대륙침략을 목적으로 부설한 철도이다. 일본은 1904년 한반도와 만 주의 지배권을 확보하기 위해 러일전쟁의 와중에도 한국 인들을 강제로 동원하여 철도건설을 추진했고, 이 일에 반발하여 민중의 저항이 일어났다.

    경의선은 남북이 분단되면서 가장 먼저 끊어진 철도이다. 이 철도는 분단된 이후 남한 지역에서 문산역-장단역 간 12Km, 북한지역 장단역-봉동역 8Km 구간이 각각 끊어진 상태로 반세기 동안 기차가 달리지 못하고 있다. 경의선은 남북분단의 상징물이자, 향후 남북관계의 개선되 거나 통일의 징조를 알 수 있는 통일의 신호탄 역할을 하는 철도라고할수있다.이 경의선의 종점이 바로 신의주이다.  현재에도 신의주는 평의선(평양과 신의주)의 종점이며, 중국횡단철도와 연결되는 철도가 이어진다. 북한은 신의주를 국제경제특구로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북한은 홍콩식 ‘일국양제’와 중국 사회주의식 경제 자유지구인 ‘선전특구’의 모델을 결합하여 신의주를 국제적인 도시로 개발하려고 한다. 북한은 지금까지 나름 대로 경제를 일으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제특구는 이러한 북한의 노력을 상징한다. 신의주뿐만 아니라 북한에는 여러 지역에 경제특구를 개발할 계획이 다. 그러나 북핵문제로 인한 대북제재로 인해 모두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낼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신의주가 경제 특구 개발된다면 북・중 경제의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신의주 경제특구는 북한과 중국의 경제협력이 활발하게 일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것 이 바로 신의주의 지정학적인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신의주는 중국에서 북한으로 진입할 수 있는 서쪽게이트(서 대문)이다. 이러한 사실은 단순히 경제협력뿐만 아니라 북한선교전략에도 적용된다. 신의주는 여러모로 외부세계와 북한과의 교두보 역할을 할수 있는 전략적인 지역 이다. 하나님께 북한의 서쪽게이트인 신의주가 열릴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기도제목

    1. 신의주특구가 잘 준비되어 북한 의 경제난 해소와 남북의 경제협 력의중대한역할을감당할수있 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2. 특구가 생기면 중국뿐만 아니라 타국과 문화 교류가 생기기 마련 이고, 그 흐름을 타고 복음이 들 어갈 수 있다. 신의주 특구의 활 성화 과정 가운데 하나님께서 함 께 일하시도록 기도하자!
    3. 비즈니스를 통해 북한 당에 복음 을 전파하는 복음의 일꾼이 많이 진입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 자! 또한 북한 전역에 복음이 들 어가기 전 신의주가 복음전파의 교두보역할을잘감당할수있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댓글 0

Designed by Tistory.